"지혜가 네 마음에 들어가고 지식이 네 영혼을 즐겁게 하리라. 분별이 너를 보호하고 명철이 너를 지키리라." (잠언 2:10~11)
엄마는 주방에서 설거지를 하고 있었습니다. 그녀에게는 4살 된 아이가 하나 있었는데, 소파에서 혼자 즐겁게 놀고 있었습니다. 그때 아이의 우는 소리가 들렸습니다. 무슨 일인지 깜짝 놀라 엄마는 물기도 닦지 않은 채 거실로 뛰어갔습니다.
탁자 위에 놓여 있던 꽃병 안에 아이의 손이 끼어 있는 것이었습니다. 주둥이는 폭이 좁고 아래는 넓은 꽃병이어서인지 손이 들어가기는 했지만 잘 빠지지 않았습니다. 엄마는 온갖 방법으로 손을 빼내려고 했지만 잘 되지 않았습니다.
엄마는 조급해지기 시작했고 아이는 울음을 터뜨리며 고통을 호소했습니다. 마땅한 방법이 더는 생각나지 않자 마지막으로 엄마는 꽃병을 깨는 방법을 생각해냈습니다.
그녀는 잠시 망설였습니다. 그 꽃병은 보통 꽃병이 아니라 매우 귀중한 골동품이었기 때문이었습니다. 하지만 아이의 손을 빼내려면 이것은 유일한 방법이었습니다. 결국 그녀는 꽃병을 깨뜨렸습니다.
아까웠지만 아이는 울음을 멈췄습니다. 그녀는 아이에게 상처가 없는지 살펴보기 위해 손을 내밀어 보라고 했습니다. 아무런 외상도 없었지만 아이의 손은 펼 수 없는 것처럼 단단히 쥐어져 있었습니다.
쥐가 난 것이 아닐까? 엄마는 또다시 놀라서 어찌할 바를 몰랐습니다. 아이의 손은 쥐가 난 것이 아니었습니다. 아이가 주먹을 펴지 않았던 것은 그가 동전을 꽉 쥐고 있었기 때문이었습니다.
아이가 동전을 주우려다가 손이 꽃병에 낀 것이었습니다. 손이 빠지지 않은 것도 꽃병의 주둥이가 좁아서가 아니라 아이가 손을 펴려고 하지 않았기 때문이었습니다.
감정은 종종 맹목적인 경향을 보입니다. 영원히 변하지 않을 절대적인 진리라고 여겼던 일도 시간이 흐른 뒤에 생각해보면 지극히 터무니없는 일일 때가 있습니다.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으려고 온갖 애를 쓰지만 이무런 성과도 없을 때, 누군가가 당신에게 말합니다. "그 문제는 당신이 생각하는 것처럼 그리 복잡하지 않습니다. 단지 손을 폄으로써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라고 말입니다. 하지만 당신은 기어코 손을 펴려고 하지 않습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갖은 방법을 동원하지만 손을 펴려고는 하지 않을 것입니다. 손을 펴면 당장 문제를 해결할 수 있지만 모두들 이 사실을 애써 외면하려고 합니다.
차라리 속박의 고통을 받을지언정 벗어나고 싶어 하지는 않습니다. "과연 그런 고통까지 감수할 만큼 가치가 있는 일일까?" 당신의 친구는 포기하라고 충고할 것입니다.
당신은 이 사랑이 단지 꽃병속의 동전일 뿐이라는 것을 믿지 않을 것입니다. 당신은 고통을 참아내고 감정에 집착하며 그 어떤 대가도 기꺼이 지불하려고 합니다. 또한 많은 눈물을 소모하면서 적지 않은 세월을 헛되이 보냅니다.
사소한 동전 하나를 위해 귀한 꽃병을 깨뜨리는 것이 얼마나 어리석은 일인지, 아이는 당시에는 이해할 수 없고 또 후회하지도 않습니다. 아이에게는 그로 인해 얻을 수 있는 동전의 가치가 너무도 크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자라면서 꽃병의 가치를 이해하고나면 비로소 자신이 어리석었다는 것을 깨달을 것입니다.
감정은 인생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감정을 해결하는 방법이 인생의 성패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감정은 인생의 즐거움의 근원이지만 통제가 필요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이성적으로 쓸데없는 감정을 털어내고, 어떤 사람들은 예술을 이용해 격정을 아름답게 순화하고 정화시킵니다.
어떤 사람들의 감정은 시처럼 생동감 있고 아름답습니다. 반면에 어떤 사람들은 음침하고 격이 낮은 욕망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인격의 차이입니다.
연예가 순조로울 때는 감정을 아름답게 해야 하고, 좌절을 겪을 때는 감정의 돌파구를 찾아야 합니다. 이성을 너무 적게 사용하면 문제를 대처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감정을 너무 적게 사용하면 생활이 무미건조하고 다채로움이 부족하게 됩니다.
감정을 승화시키는 가장 간단한 해법은 필요한 때에 자신을 비워내고 편안한 마음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성공을 위해 모든 것을 아끼지 않습니다. 그러나 실패를 피할 수는 없습니다. 만약 균형을 유지할 수 있다면 우리는 평안을 얻고 그 경험을 바탕으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꽉 쥔 주먹을 푸는 것처럼 우리는 자유로움과 활력을 느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