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인생의 새로운 출발점에 서 있는 그대에게

by HappyPeople IN JESUS 2024. 7. 13.

 
"오늘도 여호와께서 이루셨으니 오늘 우리가 기뻐하고 즐거워하자" (시편 118:24)
 
"인생의 황금기는 바로 지금이다. 돌아보면 매 시기가 행복이고 황금기였다. 죽음이 코 앞에 있는데 뭐 그리 행복하냐고 하겠지만, 죽음이 오기 전까지 나는 언제나 인생의 황금기를 살고 있다고 믿는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유독 나이에 민감합니다. 처음 만나는 사람도 나이부터 묻습니다. 그리고는 지금 나이가 참 좋을 때라는 말을 합니다. 우리는 지금이 자신의 일생 중에서 가장 행복한 시기라고 말할 수 있어야 합니다. 
 
우리의 인생을 돌아보면 매 시기가 행복이고 황금기였다는 사실을 깨닫게 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걱정하고 두려워하며 보낸 시간을 진심으로 후회를 하곤 합니다. 미래를 걱정하며 살았든, 걱정일랑 집어치우고 살았든 결국 시간은 똑같이 흘러 버린다는 것입니다.
 
내일 올 지 안 올지 모를 죽음을 걱정하느라 써 버린 황금 같은 시간을 후회하지 말고 지금 시간을 낭비하지 말아야 합니다. 인생은 '여기''지금'입니다. 행복을 즐길 시간과 공간은 바로 지금 여기입니다.
 
이것을 깨닫지 못하는 이들은 항상 다른 곳, 바깥에만 시선을 두고 불행해합니다. 뇌 속에서 행복한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물질은 엔도르핀입니다. 엔도르핀은 과거의 행복한 기억, 미래에 다가올 행복 때문에 생기는 것이 아닙니다.
 
지금 즐거워야 엔도르핀이 형성됩니다. 사람이 어떻게 늘 행복하기만 하느냐고, 슬프고 괴로울 때도 있지 않느냐고 묻는 사람도 있지만, 그런 이분법적인 생각에서 벗어나 괴롭고 힘들지만 그럼에도 즐겁다고 말해야 하는 것입니다.
 
좋든 나쁘든, 우리에게 닥친 이 순간에 충실할 때만이 인생은 즐거워집니다. 
 
톨스토이가 말했습니다. "지금 하고 있는 일을 사랑하라. 지금 이 순간을 사랑하라. 지금 만나는 사람을 사랑하라." 
 
 
- 나는 죽을 때까지 재미있게 살고싶다,<이근후> 중에서 -